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이 가지는 특별한 능력중에 하나다. 이러한 말이라는 것은 상대방에게 어떻게 전해지느냐에 따라 가슴에 꽂히는 비수가 될 수 있고, 죽은자를 살리는 명약이 될 수도 있는데, 요 근래 칼날보다 예리하게 사람들의 가슴을 도려내는 일이 심심치않게 들려온다. 말이라는 것이 상대방에게 전해질 때에는 항상 경솔하지않게 주의를 기울여야하지만, 상대를 죽이는 칼로서 변해버린 이 비극에 관해, FAVE는 음악으로서 성찰을 해보려고 한다.
이 곡은 만들어진 계기는 작년 6월로 올라가는데, 어느 한 고객의 갑질로 인해 뇌출혈로 세상을 잃은 사장님의 사연과 감정노동의 결과로 건강했던 신혼의 젊은 친구가 비장암에 걸린 사연을 모티브로 삼았다.
이렇게 탄생한 FAVE의 신곡 [Freaking Customer]는 직설적인 어법으로, 잠재적인 피의자들을 상대로 자신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라는 어조를 담고 있다.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반드시 되돌아온다는 인과응보의 내용으로,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가사가 눈에 띈다. 이번 곡은 'NINE SQUARE WINDOW', 'GET BETTER'에서 보컬로 활동하고 있는 'In by'의 피쳐링으로 곡의 완성도를 높였는데, 표현방법을 달리함으로서, 가슴속에 와닫는 느낌을 더욱 강렬하게 담아냈다.
그간 모던록과 발라드곡으로 음원을 발표했던 과거와는 달리, 강한 멜로디와 사운드로 돌아온 FAVE.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말을 칼로서 다루는 이들이 사회에서 없어지는 큰 반향이 일어나길 바라며, 돌아가신 김밥가게 사장님과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행동해야하는 수많은 감정노동자들에게 위로가 되길 바란다.
[Credit]
Composed by 박진혁, YUNIA (박윤수)
Lyrics by 박진혁
Arranged by YUNIA (박윤수)
Vocal by 박진혁
Guitar by YUNIA (박윤수), 서동수
Featuring by In By of NINE SQUARE WINDOW / GET BETTER
Recorded by 김태진 @Mecca Noise Studio
Mixed by 박윤수 @YUNIA Studio
Mastered by 김태진 @Mecca Noise Studio
Album art by YUNIA (박윤수)